현재 질병관리청에서는 국민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포털 서비스인 카카오와 네이버 두 플랫폼을 이용하여 잔여 백신수량을 확인하고 예약하여 맞을 수 있는 제도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카카오톡을 이용하여 잔여백신 예약 신청 및 조회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잔여백신 당일예약 신청 방법 및 나이 조건 확인

얀센백신과 아스트라제네카(AZ) 잔여 백신을 당일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가 출시되었습니다. 네이버와 카카오 앱으로 잔여백신 신청이 가능합니다. 30세 이상 국민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t119.tistory.com

 네이버 잔여백신 신청

네이버 우리동네 백신알림 기능을 통하여 예약했던 접종자가 당일 나타나지 않아 남는 백신에 대한 개수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일명 노쇼 백신을 네이버를 통하여 당일 예약으로 접종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존에는 아스트라제네카만 잔여 백신 당일 예약이 가능하였으나, 6월 10일 이후부터는 동의 여부에 따라서 얀센 잔여 백신을 접종받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1992년 1월 1일 이전 출생자만 신청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미 접종을 받은 사람이나, 사전 예약을 한 사람은 잔여 백신 당일 예약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네이버 잔여백신 조회 및 신청 방법

네이버 앱, 네이버 지도, 네이버 플레이스 등 스마트폰이 아니더라도 PC환경에서도 잔여백신 수량 조회 및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단의 링크를 따라 들어가면 본인이 사는 지역의 잔여 수량을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m.place.naver.com

 

다만 스마트폰 환경에서 이용한다면 좀 더 쉽게 잔여백신 알림신청 및 조회가 가능합니다. 내 주변 접종기관을 미리 등록하면 해당 접종기관에 잔여백신이 있을 때 네이버앱 푸시 알림을 주기 때문에, 네이버앱을 다운로드 받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 NAVER - Google Play 앱

모바일에 최적화된 다양하고 풍부한 정보! 매일 새로워지는 네이버앱을 만나보세요.

play.google.com

 자주 묻는 질문

잔여백신 예약/알림 서비스가 무엇인가요?
코로나19 잔여 백신의 폐기량 최소화를 위해, 예약 후 미접종된 백신을 활용 할 수 있도록, 실시간 예약 및 알림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네이버 '잔여백신' 검색하시면 '우리동네 백신알림' 홈에서

▶ 잔여백신 예약하기 버튼 > 지도에서 내 주변 접종기관 및 잔여수량 확인 > 당일 예약신청!

▶ 잔여백신 알림신청 버튼 > 접종기관을 미리 등록하여 잔여백신 발생 시 즉시 알림 받아 당일 예약신청 가능합니다.

서비스를 통해 내 주변 접종기관의 실시간 잔여백신 수량을 확인하고 접종을 예약하거나, 미리 등록한 접종기관에서 잔여백신이 발생했을 때 즉시 알림을 받아 접종 예약을 할 수도 있습니다.

Q1. 백신 종류는 선택 할 수 있나요?

잔여백신 예약/알림 서비스를 통해서는 아스트라제네카(AZ), 얀센 백신 예약이 가능합니다.

Q2. 누구나 예약을 할 수 있나요?

코로나19 예방접종 백신 종류에 따라 접종 나이를 제한하고 있으며, 잔여백신 예약/알림 서비스를 통해서는 아스트라제네카(AZ), 얀센 백신 접종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질병관리청 요청에 따라 아스트라제네카(AZ), 얀센 잔여백신 접종을 신청하는 경우, 30세 이상 (1991.12.31 이전 출생자) 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의 경우 ‘희귀 혈전증’ 발생 우려로 30세 미만에 대한 접종 중단)

Q3. 잔여백신 신청 서비스를 통해 1차 접종을 마쳤어요. 2차 접종 안내는 어떻게 받나요?

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을 완료하였다면 접종기관에서 예방접종 등록과 동시에 11주 후 동일한 접종기관에서 동일한 요일에 2차 접종 예약을 완료하게 됩니다.

다만, 2차 접종 일정 및 기관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 코로나 19 예방접종 사전예약시스템(https://ncvr.kdca.go.kr/cobk/index.html)에서 2차 접종예정일 기준 1개월 전부터 변경 가능합니다.

Q4. 네이버, 카카오에 모두 알림 신청해도 되나요?

잔여백신 알림은 네이버, 카카오 모두 신청 가능하며, 모두 신청한 경우 두 곳에서 알림을 받게 됩니다. 

단, 알림을 통해 예약 신청 시 동일인 기준으로 예약성공은 한번만 가능합니다.

Q5. 여러개의 접종기관에서 알림 신청을 받아볼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최대 5개의 접종기관을 등록하고, 등록한 접종기관에서 잔여백신이 발생했을 때 즉시 알림을 받아 접종 예약을 할 수도 있습니다.

Q6. 알림 신청을 해지하고 싶어요. 어떻게 해야하나요?

알림신청을 해지하고 싶으시면 네이버 '잔여백신' 검색하시어 우리동네 백신알림 홈 > 내정보 확인 및 수정 버튼을 통해 회원님의 알림신청한 접종기관내역과 접종신청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단 '알림해지' 버튼을 통해 해지 가능합니다.

Q7. 잔여백신 알림 신청했는데 알림이 안와요.

서비스 신청 후 휴대폰에서 네이버앱을 삭제하거나, 기기환경설정 또는 네이버 앱 설정에서 알림 수신을 끄거나, 알림 신청한 네이버 ID로 로그인하지 않거나, 알림 발송 시 휴대폰이 통신 불가 상태인 경우 잔여백신에 대한 알림을 받을 수 없으니 유의해주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